무료 호스팅 서비스 OpenShift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1 Feb

wordrress.com에서 제공하는 가입형 블로그를 쓰면 별 걱정없이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입형 블로그에서는 고칠 수 없던 것들을 수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wordpress 가입형 블로그에는 광고를 달 수 없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내가 구글 애드센스 같은 광고를 붙여넣을 수 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네트웍에 항상 연결된 컴퓨터가 하나 필요하다. 집안에 기가비트 인터넷이 들어오는 마당에 남는 구닥다리 컴퓨터 하나만 있으면 리눅스와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컴퓨터를 켜 놔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애드센스로 얼마 벌지도 모르는 상황에 전기세만 축낼 수는 없는 법.

OpenShift Online란

OpenShift Online(이하 OpenShift)이란 리눅스 배포판으로 유명한 레드햇에서 제공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호스팅 플랫폼이다.

OpenShift Online is Red Hat’s next-generation application hosting platform that makes it easy to run your web applications in the cloud for free.

OpenShift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앱의 개발, 배포, 관리는 물론 하드웨어 할당까지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격은 무료 버전(Free Plan)과 유료 버전이 있지만,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해서는 무료버전으로 충분하다.

OpenShift에서는 Gear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Gears are secure containers for your code. Each gear is allocated CPU, memory, disk, and network bandwidth. You can use a single gear to create an entire web application complete with a private database instance. Use multiple gears to create multiple applications or configure your applications to automatically scale in response to web traffic.

OpenShift에서 Gear란 쉽게 말해 가상 머신이라고 볼 수 있다. 무료 버전은 최대 3개의 기어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각 기어 마다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웍이 할당되고, 사용자는 기어에 앱을 올려서 서비스할 수 있다. 기어는 small, medium, large 이렇게 3개의 크기가 있지만 무료 버전은 small만 사용이 가능하다. small 기어의 경우 512MB의 메모리와 1기가의 하드 디스크가 할당된다. 작지만 워드프레스 돌리는데는 지장이 없다.

OpenShift 가입

정말 쉽다. 가입링크에 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빈 칸에 이메일, 비밀번호, Captcha 입력만 하면 끝난다.

OpenShift 가입화면

가입이 끝나면 검증 이메일이 오는데 클릭해서 이메일 검증을 마치면 OpenShift에 로그인 할 수 있다.

앱 설치 화면

이미지 출처:Buildit Docs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맨 아래에 있는 Create your first application now라는 링크를 누르면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App 설치

설치 가능한 앱들

앱 설치 메뉴에 가면 OpenShift에서 제공하는 앱 목록이 나온다. 워드프레스는 버전 4를 설치할 수 있다고 나온다. 워드프레스를 누르면 설치에 필요한 간략한 설정 화면이 나온다. 워드프레스 설정 화면이 아니라 OpenShift에서 필요한 설정이다.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한 OpenShift 설정 화면

Public URL

Public URL은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접속할 주소를 말한다. OpenShift는 Domain과 App 이름으로 주소를 만들 수 있다. http://app이름-domain이름.rhcloud.com이 OpenShift에서 사용하는 주소 형식이다.

Domain과 App이름은 사용자가 직접 고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메일 주소 Domain으로 할당되고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다), 설치하는 App에 따라 서로 다른 주소가 할당된다. 워드프레스의 app이름은 php로 되어있다. php가 설치된 후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설치하는 것이라 그런듯 하다. 따라서 아무것도 설정을 바꾸지 않는다면 워드프레스 설치가 끝나고 http://php-gomchol.rhcloud.com로 접속이 가능하다.

Source Code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는 공개되어 있다. OpenShift는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OpenShift용으로 수정하여 github에 올려놓고 이를 가져다가 설치를 한다. 본인이 직접 소스코드가 있는 주소를 넣어서 사용해도 되지만 일단 그냥 쓰도록 하자.

Scaling

웹 앱 하나를 설치하면 기어 하나가 할당된다. 거기에 MySQL(이런 것들을 OpenShift에서는 카트리지라고 부른다)을 추가하면 이미 할당된 기어에 추가된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하나를 설치하면 기어 하나가 사용된다. MySQL을 추가하면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기어에 MySQL이 추가된다. 만약 Scaling을 사용한다면 워드프레스가 기어 하나를 사용하고 추가되는 MySQL은 별도의 기어 하나를 더 사용하게 된다. 기어는 2개가 사용되지만, 각 앱이 별도의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Scaling 옵션을 선택해보면 맨 아래 Creat Application옆에 숫자가 +1에서 +2로 바뀐다. 또 다른 앱을 설치하고 싶으면 No scaling으로 놔두고, 워드프레스만 하겠다면 Scale with web traffic을 선택하면 된다.

Region

OpenShift는 여러 곳에 서버를 두고 있어서 여러 곳을 고를 수 있는 것처럼 되어 있지만, 각 지역마다 작은 글씨로 여러 제약들이 써있다. 그냥 No preference나 aws-us-east-1 선택하면 된다.

설정이 끝난 후 Create Application을 누르고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온다.

생성된 MySQL 정보

MySQL을 사용하므로 MySQL db 이름, 사용자명, 비밀번호를 알려준다. 나중에 다시 확인할 수 있으니 Continue to the application overview page로 넘어간다.

생성된 App 정보

생성된 앱의 주소(php-gomchol.rhcloud.com)와 설치된 카트리지가 보인다. 앱 주소를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워드프레스 설정 화면이 나온다.

워드프레스 시작화면

이제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블로그를 시작하면 된다.